매립형 스위치인 zigbee controller와 sonoff basic 간단 비교기

|


오늘은 매립형 스위치인 zigbee controller와 sonoff basic을 간단하게 비교 테스트를 하여 보았다.







우리집 라우터에는 항상 50 여개의 무선랜(wifi) 디바이스가 연결되어 있는데,

그중 위모 스위치(9개), 위모 라이트 스위치(6개), sonoff basic(9개)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여,

 라우터의 무선랜 서비스에 약간의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던중 IoT 카에서 매립형 스위치인 zigbee controller를 소개 받아서,

테스트를 위하여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개당 10.48달러에 2개를 구입하였다.







이 놈을 개봉하자 기존에 사용하던 sonoff basic과 크기 및 결선 방법이 거의 동일하더라.







zigbee controller는 st허브에 디바이스를 추가 후 개발자 화면에서 디바이스 타입만 zigbee switch로 바꾸면 곧바로 연결이 되었으나,

sonoff basic은 워낙 오랜만에 st허브에 붙이려니 한참 동안 헤매다 과거 포스팅을 참조하여 겨우 연결을 하였다.


sonoff를 와이파이 익스텐더에 연결하다.







이번에도 필립스 휴 GU10 전구로 교체하고 집안에 남아도는 할로겐 전구로 테스트 킷을 만들어서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zigbee controller와 sonoff basic의 속도는 거의 비슷했으나, 릴레이의 단락 소리는 sonoff basic이 조금 더 컸다.







두 놈을 동시 테스트하는 동영상도 만들어 보았으나, 수전증이 있는지 도무지 동시에 눌러지지가 않더라.ㅠㅠ






sonoff basic

 명칭

zigbee controller

 무선랜(wifi)

 통신방법

지그비(zigbee)

 88 * 35 * 24

 외형

92.8 * 44.2 * 23.6

 플라스틱 덮개를 눌러서 나사로 조임

 접속부

강선은 직접, 연선은 압착 터미널로 삽입

 거의 비슷

 속도

거의 비슷

 크다

 소리

작다

사전에 커스텀 펌웨어 작업

ST허브 연동

디바이스 추가후 타입만 변경

 5달러 내외

 가격

10달러 내외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두 디바이스를 비교하여 보았으니 그저 참고만 하시길 바란다.







zigbee controller는 sonoff basic보다 가격이 비싼 것이 흠이지만, 커스텀 펌웨어 작업없이 st허브에 곧바로 연결이 가능하고,

zigbee 사용으로 라우터의 부담도 덜어주어서, 스마트홈 초보자들의 st연동 매립형 스위치로는 괜찮은 선택으로 보여진다.






Trackback 0 And Comment 6
  1. 정재형 2019.02.22 22:07 address edit & del reply


    좌석 30개의 각 책상의 콘센트에 연결할 Zigbee controller를 연결해서 on/off 등으로 설정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Gateway를 통해서 on/off를 해야하는데요. 제 PC와 내 홈페이지에서 on/off를 하고 싶어서요 .
    추천해주실 gateway와 controller가 있으면 추천 부탁합닌다.

    감사합니다. 010 5290 8898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9.02.23 05:05 신고 address edit & del

      본문의 지그비 컨트롤러를 스마트싱스 허브에 연결하여 홈어시스턴트로 관리하심을 추천합니다.
      제가 놀러가는 IoT카페( https://cafe.naver.com/stsmarthome )에 가시면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2. 궁금이 2019.08.07 12:10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 질문 좀 드려도 될까요?

    해외에 살고있고 이번에 아파트를 샀는데, 조명을 전부 필립스 매립등으로 하려니 400만원이 조명값으로만 나가더라구요. 게다가 한국에서 수입해야되고 ㅠㅠ

    직접 살게될지 월세를 주게될지 모르겠지만 월세를 준다면, 괜히 IoT 잘못설치했다가 문제있을때마다 전화받고 유지보수 해야할 것 같아서요.

    1. 이래저래 sonoff알아보다 그건 '서버'가 다운되거나 인터넷연결이 안되면 작동안된다고. 들었는데 맞나요?(사는곳이 정전도 여름엔 잦고, 인터넷도 종종 나갑니다.)

    2. zigbee는 스마트싱스에만 물려서 바로 작동가능한 방식인가요? 스마트싱스도 만일 인터넷이 나갔다면 작동안되는것인가요?


    3년전부터 집에 설치하려고 스마트싱스, 휴 벌브 30개정도, 로지텍하모니, 구글홈/알렉사, 와이파이 스피커 3개 구비해놨는데 겁나네요 세입자 문제가..

    최악의 경우, 인테리어과정에 중성선만 미리 뽑아두고, IoT는 아무것도 설치안하고 일반집으로 세주려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9.08.07 12:22 신고 address edit & del

      0. IoT는 유지보수가 필요해서, 월세를 주신다면 비추입니다.

      1. sonoff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실지 모르겠지만, 인터넷 연결이 불안하면 비추입니다.

      2. st허브의 cloud 방식 디바이스는 wan 연결이 필요하지만, local 방식 디바이스는 wan 연결이 없어도 됩니다.


  3. 궁금이 2019.08.07 17:02 address edit & del reply

    회신 감사드립니다.

    IoT커뮤니티, 게시판 여기저기 들어가봤는데, 많은 글들의 링크가 이 블로그로 많이 연결되더라구요.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정보로 내린 결론은 '아카라 스위치 중성선 작업하고, 스마트싱스 허브 설치한뒤 일반 필립스 조명 좋은걸로 연결해보자'로 냈습니다. 아직 날짜는 남았으니 그때까지 연구 더 해봐야겠습니다.

    인테리어전단계라 혹시 추천할만한 IoT 작업방식 있으시면 추천부탁드려도 될까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9.08.07 17:16 신고 address edit & del

      인테리어시에 할 수 있는 중성선 작업과 커튼박스 전기콘센트 작업 정도만 하시고, 나머지는 충분한 공부와 검토를 하시고 천천히 구축하시길 권유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