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하모니 홈 허브(Logitech Harmony Home Hub)로 스마트홈을 한 손에 담다

|

 

 

우리에게 마우스 및 키보드등 PC 악세사리 업체로 잘 알려진 로지텍(Logitech)사의 하모니 홈 허브(Harmony Home Hub)를 이용하여서

집안에 널려있는 수많은 리모콘과 다양한 스마트홈 장비들를 스마트폰으로 통합하여 제어(Control)하여 보았다.

 

 

 

 

 

 

대략 1달전 즈음에 'RubyOn'이라는 닉네임을 쓰시는 네티즌께서 집안에 네스트 온도조절기를 설치하시다가 도움을 요청해 오셔서 잠깐동안 만났었다.

'RubyOn'님의 네스트 온도조절기가 제품 불량임을 확인하고 다른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로지텍사의 하모니 홈 허브에 대하여 정보를 얻게 되었다.

 

하모니 홈 허브는 다양한 리모콘 및 스마트홈 장비를 스마트기기에서 통합하여 제어하게 하는 장치이다.

아주 쉽게 이야기를 하자면 '내 스마트폰을 만능 리모콘으로 만들어 주는 장치'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그래서 이 놈도 내가 사랑하는 아마존에서 99달러에 구매를 하였다.

하모니 홈 허브의 정확한 제품명은 'Logitech 915-000238 Harmony Home Hub' 이다.

 

 

 

 

 

 

하모니 홈 허브의 크기는 같은 로지텍사의 디노보미니(dinovo mini) 키보드 보다도 작았으며,

본체 1개, IR mini-blaster 1개, USB 케이블 1개, 전원어댑터 1개가 들어 있었다.

 

 

 

 

 

 

1단계 설정(Setup) 작업은 하모니 홈 허브를 우리집의 무선랜에 연결하는 작업이다.

이 놈도 우리집의 다양한 장비들과 연결이 필요할 듯 보여서 2.4GHz 무선랜에 연결을 하였다.

 

 

 

 

 

 

2단계 설정(Setup) 작업은 리모콘을 사용하는 각종 오락장비와 스마트홈 장비들을 하모니 홈 허브와 연결하는 작업이다.

이 부분에서는 시간이 조금 걸렸으나, 하모니 홈 허브가 전세계의 거의 모든 장비에 대한 프로파일 DB를 가지고 있어서 쉽게 넘어갔다.

 

 

 

 

 

 

하모니 홈 허브의 화면 메뉴(Menu)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하나는 개별 장비를 제어하는 'Device'와 복수 장비를 시나리오에 의하여 On/Off하는 'Activity'가 있다.

 

위의 캡처 동영상은 TV의 'Device'메뉴를 등록하는 화면이다.

 

 

 

 

 

 

이번 캡처 동영상은 'Watch TV'라는 'Activity'를 등록하는 화면이다.

TV를 시청하기 위하여 TV, 셋톱박스, AV리시버의 전원을 켜고 끄는 순서등을 등록하는 것이다.

 

 

 

 

 

 

하모니 홈 허브에 모든 장비의 등록이 끝나면, 소파에 늘어져서 스마트폰으로 손가락만 까딱하면 거실에 있는 모든 장비의 제어가 가능해진다.

 

 

 

 

 

 

동영상 촬영을 위하여 아이패드로 TV뒤에 간접조명으로 숨어있는 필립스 휴 블룸(Philips Hue Bloom) 전구를 제어해 보았는데 잘 된다.

그런데 하모니 홈 허브가 필립스 휴, 네스트 온도조절기와는 직접 API를 주고 받아서 정확하게 명령을 수행하는데,

벨킨 위모(Belkin Wemo)와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 허브를 통하여 API를 주고 받아서 동기화에 약간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번에는 TV, 셋톱박스, AV리시버등 개별 장비에 대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이것은 당근 잘 된다.

 

 

 

 

 

 

위의 캡처 동영상은 개별 장비에 대한 하모니 홈 허브의 구동 화면이니 관심있는 네티즌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그리고 하모니 홈 허브의 'Activity'에 등록된 TV시청(Watch TV), 크롬캐스트시청(Watch Chromecast),

파이어티비 시청(Watch Fire TV), 애플티비 시청(Watch Apple TV)을 순차적으로 테스트해 보았는데 원활하게 시연이 된다.

 

 

 

 

 

 

그리고 하모니 홈 허브의 설정은 PC프로그램을 통해서도 편리하게 변경이 가능하다.

 

 

 

 

 

 

로지텍사의 하모니 홈 허브는 우리집의 오락기기 및 스마트홈 장비들의 제어를 내 손안의 스마트폰에 쥐어주는 매력있는 디바이스이다.

단 우리집 스마트홈의 근간이 되는 벨킨 위모(Belkin Wemo)와도 직접 API를 열어서 통신을 한다면 금상첨화(金上添花)일텐데 아주 조금은 아쉽다.

 

Trackback 0 And Comment 19
  1. 이성원 2015.10.21 20:20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 로지텍 하모니 허브를 검색하다가 보니 이렇게 좋은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

    다름이 아니라 로지택 하모니는 스마트하지 않은 장비도 한꺼번에 관리하는거 같은데요?

    혹시 앱을 통한 버튼 클릭이 아닌 시간 지정이라던지 다른 장치의 입력장치에 따른 자동으로 실행해준다던지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요??

    예를 들어 음~ NEST의 온도가 어느 정도 높아지면 에어컨을 틀게 한다던지 혹은 선풍기(물론 무선 리모컨이 있는 모델)를 틀게 한다던지 하는

    자동화하는 중심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

    이번에 스마트 씽을 새로 구입한 것으로 압니다.

    이번에는 모든애들이 잘 작동이 되는지요? 저는 애플의 홈킷을 준비하고 있어 스마트 씽을 아직 구매하지 않았는데요.

    로지텍 하모니의 경우 리모컨도 같이 들어 있는 허브 제품이 있어 리모컨을 통해 핸드폰 어플을 구동하지 않아도 하나의 리모컨으로 모두 된다는게 좋은 점인거 같아서 하모니 허브와 리모컨을 장만해 볼려고 합니다.

    애플 티비도 연결하신거 같은데 애플티비의 버튼이동도 가능한지요??

    이번 애플 티비 신형이 나오면 같이 구매해서 달아볼까 합니다. ^^

    두서없이 마구 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5.10.21 21:27 신고 address edit & del

      '로지텍 하모니 허브'는 '루비온'이라는 블로거께서 추천하셔서 조금은 충동적으로 구매한 제품입니다.
      거실에 굴러다니는 여러 리모콘을 스마트폰의 앱으로 통합하여 조정한다는 사상은 참 좋으나, 명령 전달의 Path가 길어지면 오류의 개연성도 높아 지더군요.
      또한 거실에서 많이 사용하는 홈씨어터(TV, 셋톱박스, AV리시버)부분은 아무래도 전통적인 리모콘이 너무도 익숙하여 '로지텍 하모니 허브'의 활용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로지텍 하모니 허브'를 스마트홈의 다른 디바이스들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IFTTT를 사용하시면 문제가 없으리라 판단되나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삼성 스마트싱스 V2 허브'는 처음에는 그런데로 작동을 하더니, 조금 시간이 지나자 V1과 마찬가지로 동기화에 문제가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조금 시간이 나면은 집안의 모든 디바이스를 깨끗하게 Uninstall하고, 다시 Reinstall을 하고 싶지만, 워낙 연결된 디바이스들이 많고 install 시간이 많이 걸려서 엄두가 나질 않는군요.

      저도 애플 홈킷에 관심이 많아서 'Insteon hub pro(2243-222)'를 구매하여 준비를 하였으나, 애플이 워낙 까탈한 보안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서 그런지 관련된 신규 디바이스의 출시나 기존 디바이스의 업그레이드가 매우 더딘 상태입니다.

      '3세대 애플티비'도 '로지텍 하모니 허브'를 통하여 스마트폰 앱으로 조절이 가능하나, 저같은 경우에는 오리지널 리모콘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했습니다.

      '애플티비 4세대'도 출시하면 구매할 예정인데, 10월 하순에 접어드는데 아직은 조용하군요.

      모든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2. 이성원 2015.10.22 00:29 address edit & del reply

    자세한 설명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역시 아직은 시기 상조 이군요.

    흠~ 저도 필립스 HUE를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HUE도 홈킷적용이된 허브가 새로나오고 있는데요. 조금 기다리면 괜찮지 않을까하네요.

    애플티비의 경우도 10월 26일날 인터넷으로 먼저 출시한다고 하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같이 구매하시죠~ ^^

    아참!! 혹시 블라인드를 조절할 수 있는 홈자동화 플랫폼에 대해 아시는것이 있으신가요>??

    블라인드를 조절하고 싶은데 제 생각은 로지텍 하모니 허브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전동 블라인드의 리모컨을 대체하여 작동을 해볼까하는 생각도 가지고 있는데 저보다 많은 경험이 있으신거 같아 여쭈어 봅니다.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5.10.22 06:53 신고 address edit & del

      애플 홈킷이 적용된 신형 필립스 휴 브릿지도 소식은 들었는데, 스마트홈과 관련된 허브들이 너무 많아서 고심중 입니다.
      하나의 스마트홈 허브에 통합으로 관리를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애플티비의 경우는 제품의 완성도 및 브랜드의 신뢰도가 있어서, 기 보유하고 있는 3세대 애플티비는 안방으로 넘기고, 신형 4세대 애플티비는 거실에 놓을 생각입니다.

      전동 블라인드의 스마트홈 적용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집안이 너무 스마트화 되면 이것들의 관리에도 약간의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마트홈이 제공하는 편리함과 스마트홈을 관리하는 스트레스 사이에서 중용의 접점을 모색하기 위하여, 저는 가족들의 만족도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도입 결정을 합니다.^^

  3. 이성원 2015.10.22 18:48 address edit & del reply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돌이켜 생각해보니 몸을 편하게 스마트하게 만들다 보면 결국 더 복잡해지고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러니가 발생하는 군요.

    저도 허브가 많은 것이 너무 고민입니다.

    현재 허브는 휴하나지만 본격적인 이사를 통해 이것저것 달게 되면 센탑박스를 포함하여 너무 많아 지는 거 같아 고민이네요~ ^^

    마지막으로 혹시 NEST 제품을 사용하신다고 했는데 저희가 이사가게 되는 집은 개별 난방 시스템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음. 난방이 이러나게 되면 온수도 같이 나오니(이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안나오는가요?;; 제 경험상으로는 온수라는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난방을 하면 온수도 나오는거 같은데...) 개별난방에도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5.10.22 19:02 신고 address edit & del

      '네스트 온도조절기'는 호기심에 무식하게 도전했는데, 저희집의 환경이 운좋게 맞아 떨어진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재작년에 '네스트 온도조절기'를 설치하고선 많은 블로거들의 댓글을 받아 보았는데 국내의 개별난방에서는 설치가 조금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저도 설비전문가는 아니어서 100%확신은 하지 못하며, '네스트 온도조절기'도 버전업이 되었으며, 애플 홈킷을 지원하는 'Ecobee3 온도조절기'도 한번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4. 이성원 2015.10.30 11:00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하모니에 대해 궁금한게 있어 문의 드립니다.

    리모컨 셋팅을 할때요. 정보가 없는 리모컨 재품. 그러니깐 로지텍 리스트에 없는 제품을 등록할수는 없는 건가요??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5.10.30 12:27 신고 address edit & del

      로지텍 하모니 허브의 프로파일에는 전세계의 왠만한 제품(27,000여 제품)은 모두 등록되어 있다고는 하나, 중소기업의 제품등은 빠져 있는 것이 있더군요.
      저도 스카이라이프 셋톱박스(DMT-3900)가 빠져 있어서, 동일한 회사의 유사한 제품으로 등록하자 작동이 되더군요.
      제조사와 호환제품등으로 검색하여 테스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5. BlogIcon 나무흙물 2016.05.25 18:24 address edit & del reply

    혹시 에어콘 온도도 스마트폰에 표시가 되는지요?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6.05.25 18:31 신고 address edit & del

      에어콘은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집 에어콘은 구형이라 프로파일에 없더군요.

    • BlogIcon 나무흙물 2016.05.26 07:10 address edit & del

      홈허브는 몇 년전 출시돼서 그런가봅니다. 답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특히 네스트, IoT 등 잘 보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6.05.26 09:57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6. 이준 2016.12.24 18:10 address edit & del reply

    글 잘봤습니다~~ 다름아니라 허브위치에 상관없이 먼 거리가 아니면 기기 제어가능할까요? 티비 리모컨처럼 직선으로 있어야 작동이 가능한건지 공유기처럼 360도로 가능한건지... 허브에 대한 개념이 안서네요~~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6.12.24 19:37 신고 address edit & del

      하모니 허브와 애드온 리모콘 사이는 ir신호를, 하모니 허브와 스마트폰 어플 사이는 WIFI를 사용하기 때문에,
      애드온 리모콘을 사용시는 하모니 허브가 직접 보여야 하며, 스마트폰 어플를 사용시는 하모니 허브와 동일한 무선랜 반경안에만 있으면 됩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이준 2016.12.24 20:19 address edit & del

      이해가 팍 갔습니다~ 감사합니다~

  7. 우정인 2017.01.01 21:19 address edit & del reply

    최고의 사용기 잘봤습니다

  8. 허종혁 2017.01.12 10:33 address edit & del reply

    사용기 잘보았습니다.
    궁금한점이 있어서요. 위에 이미지에 보면 필립스 휴도 연동이 되는데 이경우에 휴 리시버(허브?)가 없이도
    하모니허브 만으로 작동이 되는것인지 아니면 필립스 리시버(?)가 있어야하는 것인지 궁금하고, 만약 있어야한다면
    그걸 하모니 익스텐더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 글올려봅니다...^^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7.01.12 10:54 신고 address edit & del

      필립스 휴 브릿지가 필요합니다.
      하모니 익스텐더는 하모니 허브의 증폭기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